생과일 전문점 캔모아 !

 

> 커뮤니티 > 캔모아뉴스

 

제 목
힐링 테라피, 컬러 푸드
이 름
캔모아
글정보
조회수 : 2654, 날짜 : 2013/08/29 10:46
- 프린트하기 

 

 

몇 년 전부터 컬러 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컬러 푸드는 레드를 비롯해 퍼플, 오렌지, 옐로, 그린, 화이트, 블랙 7가지 컬러로 이루어져 있는데,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에 의해 식재료의 색과 영양소가 달라진다. 피토케미컬은 식물을 뜻하는 영어(phyto)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우리가 흔히 먹는 채소와 과일에 함유된 성분을 말한다.

피토케미컬은 화려하고 짙은 색소가 많고 비타민과 무기염류가 풍부해 암예방, 항산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염증감소에 효과적이다.

 

Red 노화방지, 혈액을 맑게

빨간색 채소나 과일에는 심장의 기운을 돕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리코펜은 비타민 E1백 배, 카로틴의 2배가 넘는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유해 산소와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통해 면역력 강화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줘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을 건강하게 만든다.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보다 10배 강한 소염 작용을 하며 암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노화방지 효과가 탁월하다.

- 체리, 토마토, 석류, 자두, 수박, 사과, 홍고추, 대추 등

 

Orange 눈 건강, 항암 효과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색인 주황색 컬러 푸드에는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크립토잔틴 등이 함유되어 식욕을 왕성하게 하며, 소화 작용을 돕는다.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환경오염으로 인한 독성을 없애준다. 주황색 과일들은 햇빛에 노출된 피부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도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을 보호, 노화와 함께 동반되는 백내장을 예방하며 눈의 피로를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오렌지, , 망고, 살구, , 복숭아, 당근, 연어 등

 

Yellow 항암 효과, 혈관벽 강화

옐로 푸드는 그 어떤 컬러의 음식보다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의 영향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며 암 예방에도 그만이다. 또한 옐로 푸드는 모세혈관의 벽을 보강하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 바나나, 레몬, 유자, 골드키위, 카레, 옥수수, 호박, 고구마 등

 

Green 장 건강, 디톡스 효과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주는 힐링 컬러, 초록색. 초록색 채소는 클로로필 성분이 체내의 중금속 같은 유해물질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린 푸드는 모세혈관 확장을 도와주고 베타카로틴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며 폐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필히 그린 푸드를 섭취하길 권한다. 쌈이나 주스로 섭취하거나 끓는 물에 살짝 대쳐서 먹으면 클로로필의 변화를 막을 수 있다.

- 그린키위, 양상추, 오이, 브로콜리,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등

 

Purple 우울증 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요즘 대세는 퍼플 푸드다.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은 보라색 계통의 색소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퍼플 푸드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폴리페놀 성분과 바이러스나 세균을 죽이는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보는 즐거움과 건강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다른 컬러들과는 달리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 블루베리, 콜라비, 가지, 적양배추, 레드치커리, 팥 등

 

Black 시력 개선, 항암 효과

블랙 푸드는 항산화, 항암, 항궤양 효과가 탁월하다. 특히 신장 기능과 생식기 계통의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검은색 컬러의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 항산화 능력을 길러주며,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활성산소를 억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과 질환 및 암을 예방해 준다. 게다가 비타민 B, 다양한 무기염류, 리놀산(불포화지방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탈모 환자에게 권장하는 음식이다.

- 검은콩, 다시마, 올리브, 검은깨, 흑미, 메밀 등

 

White 호흡기, 폐 기능 강화

저항력을 키우는 음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이트 푸드는 대부분 햇볕을 받지 못해 광합성이 이루어지지 않은 뿌리채소들로 흙 속에 묻혀 있는 부분은 하얗고 독특한 향과 매운맛을 가진 것이 많다. 흰색을 내는 색소인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안토크산틴이 함유되어 있다. 체내 유해 물질의 배출을 돕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감기는 물론 각종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다.

- , 양배추, 마늘, , 양파, 콩나물, 배추 등

 

출처 : 리빙센스(http://www.ilivingsense.co.kr)

 

 

이전글△ 5264  캔모아의 빙수는 건강합니다. 캔모아